약물오남용

약물남용이 뭔가요?

정의

· 의학적, 사회적 통념에 맞지 않게 약물을 지속적 또는 산발적으로 과용하는 것과 약물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약물 오남용이라고 합니다. 약물오용은 약물이 사용되는 방식이나 사용량이 치료라는 소기의 효과를 가져오는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 약물남용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것은 미국정신과협회와 국립정신보건협회의 '한정된 물질의 불법적, 비의학적 사용'을 발전시킨 개념입니다.

· 약물남용에는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아편 유사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이 포함됩니다. 신기한 효과 때문에, 동료집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실험적으로 약물을 사용한 경우와 즐거움을 얻기 위하여 적당량의 약물을 상용하거나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되며 혹은 학생이나 트럭운전사가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암페타민(amphetamine)을 먹는 때처럼 특정 상황에서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 결론적으로 약물남용이란 감정, 인식, 행동에 인위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향정신성 약물을 비의학적으로, 그리고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약물사용, 약물오용, 약물남용의 차이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약물남용의 차이
치료와장애 / 약물정도약물사용약물오용약물남용
치료적기능있음없음없음
약물의존성없음 있음매우 큼
신체적장애극히적음 있음매우 큼
사회적기능장애없음있음매우 큼

· 현대적 의미를 갖는 약물 남용 행위는 196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그들 젊은이들에 의해서 전세계에 퍼졌으나, 미국의 경우 국가적 차원에서 장기간 약물 남용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고 이에 대처해 온 결과 1986년을기점으로 청소년 흡연과 음주를 제외한 약물사용이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가장 먼저 유입되어 남용된 약물은 아편으로 해방 이후 아편계 약물의 남용이 늘어났습니다.1960년대들어 정부의 강력한 단속으로 마약중독자가 감소하였으나, 월남 파병으로 군인과 군속들에 의해 월남산 생아편이 대량으로 유입되기 시작하였고, 부상자의 몰핀계 약물 남용이 급증하였으며, 또 밀수업자와 외항선원들에 의해 아편이 다량 밀수되어 사회문제가 되었습니다. 주한 미군이 주둔한 기지촌 중심으로 마리화나가 젊은 층에 확산되어 1975년 대학생, 연예인의 대마초 파동이 초래되었습니다. 1950년대부터 히로뽕(메스암페타민)이 유입되기 시작하였고 1970년대 이후로 히로뽕의 국내유통과 남용이 확산되었습니다.

·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올림픽을 통해 코카인, 헤로인, LSD 등의 서구형 마약이 유입되어 확산되기 시작 하였습니다.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한 본드, 부탄가스, 신나 등의 흡입제의 남용이 확산되어 큰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습니다.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국내에서 거의 남용되지 않았던 서구형 마약(코카인, LSD, 헤로인 등)이 부유층, 연예인등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청소년층에서는 흡연, 음주, 본드나 부탄가스 흡입, 그리고 일반약물(러미라 등)의 남용이 나타나고 있으며 코카인과 LSD가 더해진 복합약물의 남용도 예측되고 있습니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보건소 예방의약담당 (☎ 054-679-6721)입니다.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건강한 군민 행복한 봉화건강정보

약물오남용페이지의 QR Code

<약물오남용> 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