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해명

제목2022년1월14일 (건강관리과) 봉화군 보건소, 치매안심 봉화 만들기 총력!
작성자최은화 @ 2022.01.14 09:19:46
1.2022년1월14일 (건강관리과) 봉화군 보건소, 치매안심 봉화 만들기 총력!

봉화군 보건소가 치매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치매 고위험군 발굴과 조기 검진 등을 지원하며 치매 걱정 없는 봉화 만들기에 나섰다.

 

노인성 질환인 치매는 기억력 및 인지기능 장애로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노인의 삶의 질이 급속도로 나빠지는 질병이다. 봉화군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018년 개소 후 치매 고위험군 및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들의 부담을 덜기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봉화군 보건소 3층에 위치한 치매안심센터에는 검진실, 치매환자쉼터, 프로그램실, 치매가족카페가 마련돼 있으며 치매상담과 검사를 위한 전문 인력이 상주하고 있다.

 

봉화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및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에서는 만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자 본인의 신분증(보호자 신청 시 보호자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을 지참하면 무료로 선별검사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만 75세 이상 어르신과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정기 적성검사에 필요한 치매선별검사도 무료로 실시한다. 정기적성검사(갱신) 경과일 이전에 봉화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및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에서 치매선별검사를 받고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면 된다.

 

검사는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해 1:1 대면으로 진행되며 선별검사 결과에서 인지저하 의심 시 진단검사를 진행한다. 또한 원인 감별을 위해 협약병원인 봉화군립노인전문병원, 영주성누가병원, 영주적십자병원과 연계해 혈액검사, 뇌영상 촬영 등 감별검사도 실시하며 협약병원에서 검사 시 소득기준이 중위소득 120% 이하일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검사비용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환자에게는 기저귀, 방수패드 등 조호물품을 지원하며 치매치료비 지원을 비롯한 개인별 맞춤형 관리를 통해 환자와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김익찬 보건소장은 치매의 원인은 다양하나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치료할 경우 증상을 개선하거나 중증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검진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치매에 대해 궁금한 점은 봉화군치매안심센터(679-6748)24시간 상담 가능한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로 문의하면 된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기획감사실 공보팀 (☎ 054-679-6051)입니다. 최종수정일 : 2018.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