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
일본으로 수출하는 봉화송이
재배기술
- 소나무 뿌리 끝 부분이 세근에 붙어 사는 외생균 근균으로 소나무로부터 탄수화물을 공급받으며
- 땅속 무기 양분을 흡수하여 소나무에게 공급하면서 소나무와 공생하여 자라나는 버섯이다.
- 자연송이버섯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만아니라 미네랄 성분이 다른 채소보다 2배 정도 더 들어 있고 맛과 향이 뛰어나다.
- 송이구별법은 갓이 피지않아 갓 둘레가 자루보다 약간 크고,은백색이 선명한 것일수록 좋은제품이다. 또한 갓이 두껍고 단단하며 향이 진하고 자루의 길이가 길고 밑부분이 굵을수록좋다.
송이란?
- 봉화송이버섯은 태백산 자락의 마사토 토양에서 자라 다른지역 송이보다 수분 함량이 적고향이 뛰어나다. 따라서 장시간 보관이 가능하며 쫄깃쫄깃한 육질로 세계 최고의 품질로 인정 받고 있다.
- 본군 산림의 절반 정도에서 매년 80여톤의 산송이가 생산되어 농가의 중요한 소득자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 봉화송이버섯은 9월~10월사이에 생산되며 무공해의 맑은 공기와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며 적당한 습기와 그늘에서만 생산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봉화군이 송이를 이용한 지역 알리기에 "송이 축제"를 매년 가을에 개최됩니다.
- ㆍ면적 : 1,920ha
- ㆍ생산량 : 30여톤
- ㆍ생산액 : 640백만원
- ㆍ주산지 : 물야, 법전, 춘양, 소천, 명호, 재산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산림소득자원과 산림소득팀 (☎054-679-6381)입니다.최종수정일 : 2024.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