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대 봉화군 - 제168회[정례회] - 개회식 - 개회식(2011. 07. 11 월요일) - 제168회 봉화군의회(정례회) 
제168회 봉화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의회사무과


일 시 : 2011년 7월 11일(월) 10시00분
장 소 : 봉화군의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개 회 사
    1. 축        사
    1. 폐        식

안건

(10시 00분 개식)


의회사무담당 이 석 희
    지금부터 제168회 봉화군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주악) -------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금상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금상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박노욱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성하의 계절인 7월에 제6대 봉화군의회 개원 1주년을 맞이하여 제168회 봉화군의회 정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장마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제6대 봉화군의회가『열린 의회! 듣는 의정! 뛰는 의원!』의 슬로건으로 출범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란 세월이 지났습니다.
    특히 올해는 지방의회가 재출범한지 2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입니다. 지난 일년 동안 정례회 2회, 임시회 6회에 77일간 개최하여 조례안 33건, 예산ㆍ결산안 4건과 각종 부의안건 17건 등 총 54건의 의안을 처리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였으며, 구제역 발생으로 어려운 농촌 환경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사무감사와 군정질문 등 행정전반에 대하여 시정을 촉구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주민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에 열과 성을 다하였습니다.
    이렇게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성원 해주신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 7월30일부터 8월7일까지 9일간 실시하는 제13회 봉화은어축제가“문화체육관광부 대표축제로 선정”되어 여름철의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올해 축제도 차질 없이 준비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여야겠으며, 이번행사를 계기로 군민화합과 실질적인 소득증대는 물론이고 청정봉화를 널리 알리는 데도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금년 7월은 5번의 금요일과 5번의 토요일, 5번의 일요일이 있는 달로서 823년 만에 처음 있는 달이라고 합니다.
    지난 7월7일 새벽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에서 2018년 동계올림픽이 평창에서 개최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평창이 올림픽을 개최하기까지는 3번째 도전 끝에 성공하는 것으로서 우리 국민들의 은근과 끈기를 잘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하겠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스포츠 강국이 되었습니다. 다음달에 열리는 대구세계 육상선수권대회와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함으로서 하계올림픽과 월드컵에 더불어 4대 국제스포츠대회를 개최하는 이른바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게 되어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7월 18일까지 8일간 개최되는 정례회에서는 2011년도 상반기 군정주요업무 실적보고 청취의 건과 봉화군 공인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3건의 조례안, 2010회계연도 세입ㆍ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경상북도 고랭지 약초시험장 이전에 따른 2011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3건의 관리계획안을 처리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에 상정된 2010회계연도 세입ㆍ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 건에 대하여는 결산자료를 바탕으로 내년도 예산안 심의 때 불합리한 예산이 편성되지 않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도 의회에 제출한 결산승인안과 각종 안건들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의 질의에 성의 있는 답변을 해주시기 바라며, 실적보고 과정에서도 의원님들께서는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지적하여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주시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지적한 부분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겸허히 받아드리고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정례회가 양과 질적인 모든 면에서 보다 성숙되고 향상된 결과가 도출되어 봉화군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기대해 봅니다.
    앞으로 집중호우와 태풍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상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여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당부드릴 사항은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주요사업은 초기단계에서부터 의원님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모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와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고 모든 분들의 가정마다 즐겁고 행복한 날들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담당 이 석 희
    다음은 박노욱 군수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군수 박 노 욱
    존경하는 금상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올 해도 어느덧 반년이 지나 하반기가 시작되고 왕성한 생명력을 더해 가는 7월을 맞이하였습니다.
    먼저 지방의회 개원 20주년과 6대 의회 1주년을 맞아 그동안 풀뿌리 민주주의를 향한 집념과 노력으로 행정문턱이 낮아지고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 등 많은 성과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와 축하를 드립니다.
    지난 6일 남아공 더반에서 열린 국제 올림픽위원회 총회에서 평창이 독일 뮌헨, 프랑스 안시를 제치고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로써 한국은 이른바 하계 올림픽, 월드컵, 세계육상 선수권대회 등 4대 국제스포츠 행사를 모두 개최하는 이른바 그랜드 슬램 국가가 되면서 전 세계 6개국 순위에 자리매김 하게 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군이 의장 시ㆍ군인 중부내륙중심권 의정ㆍ행정 협력회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작열하는 태양의 열기와 장맛비에도 불구하고, 군정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 농촌에서는 벼와 고추를 비롯한 농작물 병충해 방제로 농민들은 한창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으며, 우리지역은 태풍 메아리와 장마에 큰 피해 없이 지나갈 수 있어 무엇보다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제6대 봉화군의회가 구성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란 세월이 지나고, 2년째를 맞아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금상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을 모시고 제168회 봉화군의회 정례회에서 인사드리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민선5기 1년을 되돌아보면 아쉬움도 있었지만 큰 성과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전국의 축산 농가를 혼란에 빠뜨린 구제역이라는 준 전시상황을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 덕분으로 무난히 극복할 수 있었고, 국책사업인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도 당초 사업비 보다 215억원 증액된 2,515억원으로 확정되었으며, 편입부지도 94%의 보상을 마쳐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3대 문화권사업인 세계 유교ㆍ선비문화공원에 689억원, 누ㆍ정ㆍ휴 문화누리 사업에 414억원이라는 투자재원을 확보하는 큰 성과도 있었습니다. 봉성면 외삼리 부랭이마을에 120억원이 투입되는 경상북도 약초시험장을 산간지 농업연구소로 개칭 이전하여 봉화농업의 경쟁력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달에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주관하는 FTA기금 과수분야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10억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 공모사업인 향토 산업육성에 봉화 송이버섯 6차 산업화사업이 선정되어, 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금년 지방재정 조기집행에서는 도내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고, 전국 군부 6위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어 경북도와 행안부로부터 상사업비와 포상금을 7월 중에 받게 됩니다.
    이외에도 각종 분야에서 성과를 올려 2009년 25회 수상에 291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으나, 민선 5기가 출범한 지난해에는 35회 수상에 674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아, 상사업비만 383억원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의원님들께서 지역발전과 군민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도와주신 덕분에 가능한 일이였으며,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군민의 진솔한 바람과 지역의 숨은 잠재력을 살려 봉화를 세계로, 미래로, 힘차게 뻗어가는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전 공직자들이 합심하여 앞장서 나아 갈 것입니다.
    특히 7월말에 개최되는 은어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 유망축제로 선정되어 국ㆍ도비 1억 4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군민들의 기대가 크리라 생각되는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과 홍보로 관광객들에게 우리 봉화가 명실공이 여름철 최고의 관광휴양지로 각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집행부의 이러한 의지와 열정이 실효성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고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번 제168회 봉화군의회 정례회에는 2011년도 상반기 군정주요업무 실적보고와 봉화군 공인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외 2건의 조례안과 2010년도 세입ㆍ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 건을 비롯한 3건의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제출하여 심의를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제출된 의안에 대해서 소관 분야별 실과장들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들으시고 가능한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 말씀드립니다.
    군민의 기대와 열렬한 지지 속에 출범한 제6대 봉화군의회가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봉화군 발전을 위해 활기차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리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의원님 여러분의 집행부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과 변함없는 애정으로 지지와 협조를 보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군 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넘쳐 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담당 이 석 희
    이상으로 제168회 봉화군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잠시 후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 15분 폐식)


출석 의원수 8명

    의    장 금상균(琴相均),
    부의장 황재현(黃在鉉),
    의    원 안태선(安泰先),
               권용석(權用錫),
               김영창(金永昌),
               권영준(權寧焌),
               신대기(申大基),
               채영화(蔡英花)


봉화군 의회사무과

    사무과장 김도년(金度年)
    전문위원 박현정(朴鉉晶)
    의회사무담당 이석희(李錫熙)
    기 록 원 김연자(金淵子)


봉화군 출석공무원

    군 수 박 노 욱(朴魯旭)
    부군수 박 대 희(朴大熙)
    기획감사실장 홍승한(洪承漢)
    주민복지과장 이형근(李炯根)
    농업기술센터소장 박만우(朴萬宇)
    총 무 과 장 박시원(朴時源)
    재 정 과 장 최상경(崔相景)
    새마을경제과장 이국호(李國浩)
    종합민원과장 우양구(禹穰九)
    건설방재과장 김도섭(金道燮)
    산림녹지과장 신승택(辛承澤)
    그린타운추진단장 김승환(金承煥)
    보 건 소 장 이승근(李昇根)
    농정축산과장 류우태(柳佑泰)
    농촌개발과장 권오협(權五鋏)
    농업기술과장 도미숙(都美淑)
    청량산관리사무소장 김철기(金喆基)